Click for Yonkers, New York Forecast
  1. 학교소개
  2. 동산교훈
  3. 인사말씀
  4. 알림방
  5. DongSan Hot News
gre.jpg 

hey.jpg   동산 한국 학교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 합니다.

  “주류사회를 향한 디딤돌”

  미국에 살면서 자주 듣는 말 가운데 하나가 “주류사회”라는 것입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신들의 자녀들이 미국의 주류사회에 진출을 해서 당당하게 살아가는 것을 보고 싶어 합니다. 그런 열망들로 자녀들에 대한 교육은 어떠한 희생을 치르고서라도 최고의 것으로 채워주기를 원하고 또 우리 자녀들도 부모님의 그런 기대와 바램을 저버리지 않고 미국 최고의 명문대학에 입학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많은 자녀들이 좋은 대학에 입학하는 것 까지는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지만 문제는 그 이후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일류 명문대학을 졸업하고서도 미국의 기업에 조차도 취직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왕왕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의사나 변호사 같은 개업을 할 수 있는 직업의 경우는 약간 다르지만 다른 일반 학문을 졸업한 자녀들 가운데 직장 취직이 안돼서 결국 부모님의 가계에서 부모님을 도와주는 것으로 젊을 시절을 보내는 것을 종종 보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들이 물론 여러 가지 있겠지만, 그 원인들 가운데 중요한 것 하나는 바로 한국어 구사에 관한 문제 입니다. 한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한국어도 이미 세계어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최근 통계를 보면 미국 고등학교에서 한국어를 외국어과목에 추가 시키는 학교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만큼 한국어를 제대로 구사할 수 있는 인재에 대한 필요성이 많아 졌다는 이야기 입니다. 미국의 기업이나 정부에서도 한국어를 제대로 구사할 수 있는 인재를 많이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동양사람이나 특히 한국사람을 취직시키려고 할 때는 그들의 우선적인 필요는 한국어인 경우가 참 많이 있습니다. 직장에 맞는 전문적인 지식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한국어도 잘 구사해서 한국과의 거래나 관계에 무엇인가 도움을 얻고자 해서 한국 사람을 채용하는 경우 입니다.


  시간이 지나갈 수록 이러한 현상은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21세기는 영어만 구사할 줄 알아서는 진정으로 미국의 주류 사회에 들어갈 수 없는 시대가 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21세기는 다민족 다문화 복합 사회가 되어 있고 특히 동양적 사고나 가친관 문화가 그 어느 때 보다 도 주목 받는 세기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주류 사회에 들어가서 중심적 역할을 감당하려면 동양의 문화와 언어들에 익숙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입니다. 우리가 현재 미국의 주류 사회에서 주목할 만한 역할을 하고 있는 분들만 보더라도 그들 대부분은 영어 구사에 불편이 없으면서 한국어 구사를 편하게 하시는 분들이라는 사실에서도 그러한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자녀들이 미국의 주류사회에 들어가서 미국인들과 더불어 당당하게 살아가기를 원한다면 우리 자녀들에게 한국어와 문화를 가르치는 일을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이제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익히는 것은 필수적인 사항이 되어 있습니다. Korean-American으로서 우리 자녀들이 한국 문화와 언어에 익숙하지 않으면 않을 수록 미국 주류사회를 향한 부모님들의 바램과 자녀들의 소원을 성취하는데 커다란 핸디캡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뿌리인 한국의 문화와 언어를 바로 배우고 익힌다면 그것은 우리 자녀들이 미국의 주류사회에 들어가서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도록 그들을 든든히 받쳐주는 디딤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 자녀들이 한국의 문화와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더욱 많이 도와 주시고 특히 저희 동산 한국학교가 그런 사명을 제대로 감당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기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동산한국학교 교감 김혜선